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사용기

식기세척기 물비린내 나는 이유, 냄새 안나게 하는 관리와 TIP

by 파인더 패스 2021. 6. 15.

어느 날 주방에서 ‘이게 무슨 냄새지? ‘하며 두리번거리다가 세척기에서 나는 냄새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관리를 느슨하게 하고 쓰면서도 못느꼈는데 요즘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며 안 좋은 냄새가 느낌은 무엇일까요?

 

식기세척기 물비린내 나는 이유


1. 물비린내의 원인은 세균과 곰팡이입니다

세척기에 세균과 곰팡이는 이럴 때 생깁니다

  • 음식물 찌꺼기가 세척기 내부에 남아 있을 때 생깁니다- 필터 청소
  • 식기 세척이 잘 안 되었을때 생깁니다 - 올바른 세제 사용과 세척조 청소, 경수 확인


2. 비린내를 나게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세척기의 주요 냄새 원인- 세균과 곰팡이


1.음식물 찌꺼기가 필터나 노즐 구멍에 끼어 있게 되면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게 됩니다.

동그란 망의 일반필터와 스테인리스 필터를 자주 세척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애벌 헹굼을 하고 넣어서 음식물이 많이 나오지는 않지만 작은 음식물이라도 계속 끼어 남아있으면 냄새가 납니다.

스테인레스필터와 일반필터

노즐 구멍에 음식물이 끼는 일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2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아직까지 없습니다.

노즐구멍


2. 세척이 잘 안 되는 횟수가 많아지면 냄새가 계속됩니다.
세척력이 떨어질 때는 다음과 경우 입니다.

  • 세제 양이 적을때 - 그릇의 양,오염도에 비해 세제양이 부족하면 세척이 잘 안됩니다. 저는 태블릿 한 개를 나누어 넣고는 했는데 물비린내를 경험하고서는 한 개 또는 3분의 2 태블릿을 넣습니다. 린스를 따로 넣지 않고 올인원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세제 양이 적당하면 란스 기능도 제대로 발휘하기 때문에 물자국이 많이 남지 않습니다.
  • 세척력이 약한 세제를 사용할 때 - 세제 속 성분들이 냄새를 중화시켜 주지만, 세제마다 성분의 차이가 있어 비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제 가사 용해 본 세제 중에는 어떤 액상세제가 세척력이 약했습니다. 세척력이 약한 세제는 정량을 넣어도 기름기 등의 제거가 잘 안됨을 알 수 있습니다.

세척이 잘 안되면 식기뿐 아니라 세척기 내부 전체에 세균이 있게 되어 지속적으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한 달에 1-2회) 구연산이나 식초를 사용해서 스팀 통살균을 해주면 내부의 세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식초사용 예

  • 물이 센물일 때 - 위 두 가지 이유가 아닌데 세척력이 약하면 물이 경도가 높은 센물인지 확인해 보세요

세척기 구매할 때 받은 경도 키트를 사용해서 경도 레벨을 확인할 수 있고 경도가 높다면 경도를 조절하여 세척성능이 좋아지게 할수 있습니다.

비린 냄새를 나게 하는 음식

계란, 유제품, 생선 음식류 등에는 트리메틸아민이라는 비린내 유발 물질이 있어서 세척 후에도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비린내 성분이 식기에, 세척기 내부에 남아 있는 채로 자연 건조를 하게 될 때 건조되는 과정에서 우리는 비린내를 맡게 됩니다.
이런 음식이 묻은 식기 세척 시에는 오염도를 자동 인식해주는 자동코스나, 강력코스로 세척하고 옵션으로 고온 건조 선택하기를 권장합니다.
세척 종료 후 문 활짝 열어 주시는 것도 항상 하시는 게 좋습니다.

살림에 가전제품을 사용해도 주부들은 바삐 움직여야 함을 다시 느낍니다.
꼭 해야 하는 세척기 관리로 위생적인 여름 되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